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자동차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겨울철이 되면 내 건강 뿐만 아니라 차의 이상 유무로 체크하는게 필요합니다. 추운 날씨에는 차에 문제가 발생하면 더 큰 위험으로 작용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동차 타이어는 온도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겨울철에는 타이아 공기압이 맞지 않으면 경고등이 들어오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공기압은 자동차 타이어 속 공기의 압력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자동차의 각 타이어는 알맞은 공기 압력을 유지시켜주어야 주행 시 타이어에 이상 마모나 발열 등을 예방할 수 있고, 승차감 향상과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연료 소모를 줄여 주유비를 아낄 수 있으며, 편한 승차감을 제공하기 때문에 규정의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기준보다 너무 많이 높일 경우 접지력이 떨어지고 타이어 가운데 부분의 마모가 빨라집니다. 또한 승차감도 좋지 않습니다. 반대로 타이어 공기압을 너무 낮추게 되면 접지력은 좋아지지만 타이어의 바깥 부분 마모가 빨라지며, 타이어가 터져버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겨울철 뿐만 아니라 모든 계절에서 기온에 맞는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기온에 따라 타이어 공기압의 기준이 달라집니다.
보통 여름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낮추고,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평소보다 높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 차가 현재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이 잘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차량정비소에서 확인을 하는 법과 장비를 통해 공기압 체크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이 있는 경우에는 이것을 통해 확인하는 법도 있습니다. (보통 TPMS 경고등은 적정 공기압 대비 20~25% 이하가 되었을 때 켜진다고 합니다.)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평소보다 약 10% 정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종류 별로 적정 공기압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각자의 차량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확인하는 방법은 차량 설명서 혹은 연료뚜껑 안쪽, 제조사 문의 등의 방법을 통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반떼는 33psi, 소나타는 34psi, 스포티지와 싼타페는 35psi가 된다고 합니다.
안전을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맞추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꼭 확인하셔서 안전하게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자동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환경 차량 혜택 최신판 (0) | 2021.05.0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