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발급방법
공인인증서는 작년에 폐지되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없어진것은 아닙니다. 공인 인증서만 인정하던 것을 없애고, 이외에 금융인증서나 모바일인증서, 브라우저인증서 등 다양한 인증방법을 사용할 수 있게 바뀐 것입니다. 또한 민간 업체에서 만들어진 인증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공인 인증서를 사용하던 분들은 계속 사용하는 것이 익숙하고 편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공동인증서라고 이름이 바뀐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공인인증서 발급방법(공동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립니다.
KB국민은행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KB국민은행을 기준으로 공동인증서 발급방법을 따라해보겠습니다.
각 은행별로 발급받는 법은 비슷하기 때문에 참고하여 다른 은행에서 해보셔도 좋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은 각 은행의 인증센터를 통해 가능합니다.
포털에 @@은행 인증센터로 검색하시면 바로가실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해당 은행 사이트의 로그인 옆에 인증센터 바로가기가 있습니다.
국민은행의 경우 화면 왼쪽 상단에 인증센터 > 개인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으로 바뀌면서 각 은행마다 모바일인증서,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브라우저인증서, 기타인증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은 가운데 공동인증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해당 항목에서는 발급 및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타행 및 타기관에서 발급 받은 것을 등록하거나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간 만료 한달 전에는 갱신도 가능합니다. 만약 다른 종류의 인증방식을 이용한다면 사용하던 것을 폐기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에 있는 것을 스마트폰으로 옮기거나 스마트폰에 있는 것을 컴퓨터에 옮길 수도 있습니다.
2.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왼쪽 메뉴에서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 약관 동의를 한 후, 사용자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인터넷 뱅킹을 신청했을 때 정했던 아이디입니다. 만약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ID조회를 통해 찾아주시면 됩니다.
3. 용도제한용 선택
공인인증서발급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은행 인터넷뱅킹 업무나 전자민원서비스 등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분들은 무료인 용도제한용 공동인증서 발급을 하시면 됩니다. 반면 사업자이거나 온라인 전자상거래 등을 하시는 분들은 범용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범용의 경우 매년 4,400원 수수료가 부과되니 알고 계셔야 합니다.
4. 인증 및 본인확인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 ARS 인증 및 본인 확인이 진행됩니다.
초보자들은 과정이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금융과 관련되어 있는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철처하게 확인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본인의 휴대폰이나 등록되어 있는 집전화를 통해 ARS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면에 나타난 번호를 입력하면 전화 승인은 완료됩니다.
사용자 추가본인 확인을 위해 본인의 출금계좌 정보도 확인합니다. 보안카드나 OTP 혹은 KB모바일인증서 인증도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개인 정보를 확인한 후 이상이 없다면 공인인증서발급 마지막 단계로 넘어갑니다.
기본으로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으며, USB 이동식 디스크나 휴대폰에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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