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하기

네이버 클로버 더빙 사용법 (클로바더빙, Clova)

반응형

요즘 유튜브를 보다보면 AI 목소리로 제작된 영상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직접 노출하지 않아도 문자를 음성으로 바꿔주는 기술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TTS라고 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사용하기 쉬운 네이버 클로버 더빙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초보자도 쉽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으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클로버 더빙
       TTS란
       네이버 클로버 더빙 사용법
요약정리
관련글 함께 읽기

 

  TTS란

영어 'text-to-speech'의 약자인 TTS는 텍스트 음성 변환 기술을 말합니다.

 

문자를 사람의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기술, 미리 사람 목소리를 녹음하여 일정한 음성 단위로 쪼개서 모아둡니다. 이후 텍스트가 입력되면 데이터베이스에서 문장에 맞는 목소리 파일을 찾아 조합하여 문장을 완성합니다.

 

문자로 정보를 전달하기 어려울 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TTS는 텍스트를 쉽게 음성으로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반에는 분절음을 단순히 조합하다 보니 억양이나 발음이 부자연스럽고 어눌하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빅데이터와 AI 기술이 합쳐지면서 더욱 자연스러워졌습니다.

 

딥러닝으로 녹음된 발음을 기반으로 하며, 녹음되지 않은 소리까지 예상해서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녹음된 단어를 이어붙이는 방식과는 구분이 됩니다.

 

유튜브 동영상 더빙 뿐만 아니라 고객센터의 AI 상담 서비스(말하는 ARS), 버스나 지하철의 안내 음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TTS 기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클로버 더빙 사용법

TTS 기술을 제공하는 곳은 많습니다. 삼성종합기술원이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이제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우리가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네이버 클로바 더빙입니다. 

클로버 더빙은 콘텐츠에 맞는 여러 종류의 AI 보이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동영상은 물론 PDF에 목소리를 입혀 간단하게 동영상 제작이 가능합니다.

 

제작한 콘텐츠를 출처표기와 함께 무료로 채널에 게시할 수 있으며, 초보자도 손쉽게 제작 및 편집이 가능합니다.

 

그럼 네이버 클로버 더빙 사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준비물 : 네이버 아이디, PDF 또는 동영상
  • 제작시간 : 영상 길이에 따라 다름
  • 난이도 : 타이핑을 칠 수 있다면 누구나 가능

 

1. 네이버 클로바 더빙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포털에서 검색하셔도 되며, 바로 갈 수 있도록 아래 링크를 첨부합니다.

포털-검색화면

네이버클로버 더빙 바로가기

 

2. '클로바더빙 시작하기'를 선택합니다.

네이버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서비스-메인화면

 

3. '새 프로젝트 생성'을 합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은 내 프로젝트 화면에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 를 누르면 새로운 작업이 시작되며 최대 5개까지 저장이 됩니다. 만약 더 많은 편집이 필요할 경우 기존의 것을 삭제하고 만드시면 됩니다.

 

 

프로젝트 생성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각 파트별 사용법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편집-메인화면
네이버클로버 더빙 사용법

 

1️⃣ 만들고자 하는 동영상이나 PDF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동영상 제작의 경우 FHD 이하의 해상도인 MP4나 MOV 형식만 가능합니다. 최대 20분까지만 사용할 수 있으며 500mb 미만의 영상이어야 합니다.

 

네이버 클로바 더빙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약간의 제약이 있지만 초보 제작자라면 이 정도도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기존의 PDF 파일이나 PPT 파일을 변환하여 동영상으로 쉽게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2️⃣ 더빙 목소리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음성으로 변환할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기본적으로 총 4개의 목소리를 제공합니다. 

 

  • 아라 : 성인 여성
  • 민상 : 성인 남성
  • 다인 : 여자 어린이
  • 하준 : 남자 어린이

 

본인의 영상 스타일에 맞게 네이버 클로바 더빙 목소리를 선택합니다.

 

더빙목소리-종류

 

그리고 창에 원하는 문장을 입력합니다.

한번에 200자까지만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장이 길 경우 나눠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글자수는 띄어쓰기도 포함이 됩니다.

 

기존에 있던 텍스트를 붙여넣기 하셔도 됩니다.

입력 후 미리듣기를 들어본 후 마음에 든다면 '+더빙 추가'를 해줍니다.

 

텍스트-변환-방법

 

3️⃣ 배경음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무료 음원파일을 제공합니다.

 

4️⃣ 타임라인을 확인하여 영상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불러온 동영상이다 PDF 파일과 추가된 클로버 더빙 목소리가 타임라인에 나타납니다.

 

만약 추가한 클로바더빙을 수정하고 싶을때는 타임라인에서 선택하면 아래 창이 나옵니다. 텍스트 내용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의 길이가 길 경우 화면과 싱크로율을 맞추기 위해 PDF 파일 길이도 변경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PDF 장면과 장면 사이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좌우로 조절할 수 있는 화살표가 나옵니다. 이를 통해 길이를 늘려 텍스트 재생 시간과 맞춰주면, 텍스트가 재생되는 동안 해당 파일이 화면에 보여집니다.

 

타임라인-편집방법
네이버클로바 더빙 사용법

 

4. 다운로드를 합니다.

모든 편집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네이버 클로바 더빙 마지막 단계는 저장 및 다운로드입니다.

 

목소리를 선택할 수 있는 곳과 타임라인 중간에 보면(화면 오른쪽 중간) 프로젝트 저장과 다운로드가 있습니다. 우선 저장을 먼저 합니다.

 

저장방법

 

네이버클로버 더빙의 경우 비용 지불 없이 제공되는 서비스인 만큼 한달에 제작할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20회, 글자수는 15,000자 까지 입니다. 

 

개별더빙 파일, 음원 파일, 영상파일 3가지 종류 중에 선택하여 받으실 수 있으니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음성만 받아 기존의 영상에 입히길 원한다면 개별더빙 파일이나 음원 파일로 받으시길 바랍니다. 초보자라면 '영상파일'을 선택하면 가장 편합니다.

 

무료제공-내용

 

마지막으로 네이버 클로버 더빙 사용법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영상 파일 저장을 선택하면 오른쪽 상단에 CLOVA Dubbing이라는 워터마크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그냥 사용하시면 되지만 음원만 따로 사용할 경우에는 꼭 워터마크나 자막 중 하나를 이용하여 출처를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워터마크 : 아래 첨부하는 이미지를 영상에 넣어야 합니다.
  • 자막 : 동영상에서 잘 보이는 위치에 시작 시점 5초간 노출되어야 합니다. (아래 3개 문구 중 택1이며 색상은 'BG #000000 opacity 90%'입니다.)
    • 이 영상에는 클로바더빙으로 제작한 AI 보이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클로바더빙으로 제작한 AI 보이스입니다.
    • CLOVA Dubbing으로 제작한 AI 보이스입니다.
  • 출처 표기나 워터마크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유료 서비스 플랜을 이용해야 합니다.

 

출처표기-방법

 

따라서 초보자는 그냥 영상파일로 받아 워터마크가 있는채로 사용하면 가장 편리합니다.

 

 

SUMMARY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기능

네이버ID만 있으면 OK

 

  관련글 함께 읽기

- 컴퓨터 화면 녹화방법 (설치 X)

- 핸드폰 동영상 컴퓨터로 옮기는법

- 폰트 설치, 글자체 무료다운 받기

 

이상으로 네이버 클로바 더빙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